웨딩홀 체크리스트 1. 웨딩홀의 종류
웨딩홀의 종루는 크게 5가지로 나눌수 있다.
1. 실내웨딩홀 : 전문(일반) 웨딩홀
결혼식만 진행하는 전문적인 웨딩홀. 결혼식 절차에 맞추어 효율적으로 장소가 구성되어있다. 모든 초점이 결혼식에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결혼식을 진행할 때 많은 부분에서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고 대체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1시간 간격으로 결혼식을 처리하거나 동시에 여러팀이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다른 결혼식의 하객과 동선이 꼬일 수 있다.
2. 실내웨딩홀 : 호텔
신부들의 로망 호텔예식. 자신만의 단 하나뿐인 결혼을 꿈꾸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또한 신랑 신부 또는 양가부모님 중에 사업가가 있거나 또는 명예직을 가지고 있어 손님 맞이가 비지니스의 연장선에 있거나 하객을 좀 더 품격있게 대접해야할 필요성이 있다면 호텔에서 예식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호텔예식의 단점은 다른 결혼식 보다 대관료가 비싸다는 점이다. 하지만 호텔예식은 일반 전문 웨딩홀보다 신랑신부의 취향에 맞게 버진로드나 꽃장식, 좌석배치 등에 선택권이 많고 현실적인 장점으로는 대관료와 식 진행이 비싼만큼 축의금 단가도 높아진다는 점이 있다.
3. 실내웨딩홀 : 채플 웨딩홀
채플형 예식장은 종교의식과 결혼식이 결합되어 진행된다. 종교의 권위와 예식장의 분위기가 좀 더 신랑 신부에게 집중하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결혼식을 한층 더 경건하게 느끼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보통 신랑 신부를 포함한 양가가 종교를 가지고 있어 실제 교회나 성당에서 진행하기도 하고 채플형으로 꾸며놓은 예식장에서 진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종교 결혼식은 대체로 길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특정 종교를 부각시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일부 하객들에게는 배려받지 못한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4. 실내웨딩홀 : 하우스 웨딩홀
하우스 웨딩홀은 채플 웨딩홀과 다른 분위기로 결혼식을 손님과 함께 어우러저 즐기는 파티처럼 느끼게 해준다. 하지만 하우스 웨딩의 경우 소규모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하객 초청에 제한이 많다.
5. 야외웨딩 (정원형, 한옥형 등)
야외 웨딩홀의 경우, 호텔 웨딩홀과 함께 많은 커플의 로망을 가지는 장소다. 보통 꽃과 나무가 아름답게 관리된 정원형 야외 웨딩홀이나 한옥과 마당이 배경으로 있는 한옥형 웨딩홀이 있다. 밝은날 온도가 적정한 때 결혼식이 진행되는 경우, 신랑, 신부가 배경과 한데 조화롭게 섞여 사진이 매우 잘나오기 때문에 하나 뿐인 날을 더욱 특별하게 한다. 하지만 너무 춥고 더운 계절이거나 날씨가 흐린 경우, 하객에게도 식의 주인공에게도 좋지 못한 기억을 남길 수 있다. 또 비용이 비싸다는 점도 단점이다.
웨딩홀 체크리스트 2. 예식의 종류
예식은 동시 예식과 분리 예식이 있다. 동시예식의 경우, 하객의 식사와 결혼식이 함께 진행된다. 하객이 식사자리를 선점하기 위해 식 중간에 식사 장소로 이동하는 일이 없어 하객들이 결혼식을 끝까지 축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만큼 하객의 신경이 분산된다. 보통 동시예식의 경우, 호텔 웨딩홀 또는 하우스 웨딩홀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코스별로 진행되어 단가가 높은 경우가 많다.
분리예식은 결혼식 후에 다른 장소에서 식사를 진행하는 예식이다. 분리예식은 결혼식 중간에 하객이 이탈한다는 단점이 있다. 보통 뷔페 식사가 많고 단가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웨딩홀 체크리스트 3. 위치, 주차장
위치는 결혼식장을 구할 때 고려해야할 중요한 요소이다. 결혼식은 보통 주말에 진행되기 때문에 교통 혼잡도를 고려해야 하고 지방하객이 많으면 위치는 더욱 중요한 요소이다. 이런 경우, 자차나 버스, 기차 등으로 이동하는 하객을 고려해 위치를 선정하는데, 보통 서울은 고속도로와 기차역이 동시에 인접한 양재나 수서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주차장도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결혼식은 신랑 신부 로망 실현도 물론 중요하지만 두 사람을 축하해주는 하객의 편의도 중요하게 고려해야한다. 고려하고 있는 웨딩홀 주차장 규모가 예상 하객인원의 몇 퍼센트를 수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주차 장소가 협소하다면 하객에게 사전에 대중교통 이용을 안내해야한다.
웨딩홀 체크리스트 4. 버진로드와 웨딩홀 분위기
웨딩홀의 분위기도 결혼식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웨딩홀 투어시 진행되고 있는 결혼식에 들어가 꼭 식이 진행되는 순간을 확인해야한다. 식의 분위기는 신부 드레스 선택에도 영향을 미치기도 하기 때문에 드레스 투어시 해당식이 진행되는 순간을 찍어두면 더 좋다.
1. 어두운 홀
어두운 홀은 호텔, 일반 웨딩홀에 많다. 신랑 신부에게 집중 조명을 쓰기 때문에 결혼식의 주인공을 돋보이게 한다. 보통 웨딩홀이 어두우면 메이크업 보다는 드레스가 중요한 요소가 된다. 어두운 홀은 조명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즈 장식이 달린 드레스가 신부를 더 돋보이게 한다.
2. 밝은 홀
밝은 홀의 경우, 하우스 웨딩홀이나 채플 웨딩홀이 많다. 밝은 웨딩홀이기 때문에 신부에게는 메이크업이 중요한 요소가 되고 실크드레스로 신부의 단아함과 아름다운 얼굴을 부각시키는 경우가 많다. 웨딩홀이 밝은 경우, 웨딩홀의 컨디션이 그만큼 더 잘보이기 때문에 밝은홀에서 진행하기를 원하는 경우, 웨딩홀의 컨디션을 잘 확인해야 한다.
버진로드
버진로드는 크게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다.
1. 높은 버진로드 : 하객이 신랑신부를 올려다 보기 때문에 신랑신부에게 집중되는 효과가 있다.
2. 낮은 버진로드 : 하객과 비슷한 눈높이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좀 더 자유롭고 파티같은 결혼식을 진행할 수 있다.
3. 긴 버진로드 : 버진로드가 긴 경우, 입장시간이 길어 신랑신부 입장시 극적인 효과가 극대화된다.
4. 짧은 버진로드 : 짧은 버진로드는 신랑신부 또는 양가 부모님이 입장에 부담이 있는 경우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웨딩홀 체크리스트 4. 기타(추가비용, 예식 날짜와 시간대, 예식 텀, 환불규정, 신부 대기실, 음식)
그 외에도 웨딩홀 선택시 고려해야할 요소는 먼저 추가 비용이 있다. 기본 대관료가 저렴한 대신 꽃 장식, 식대 , 최소인원 보증 등으로 추가 비용을 많이 받는 경우가 있으니 고려하고 있는 웨딩홀이 어떤 명목으로 얼마나 추가비용을 받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두번째로 결혼식 일자와 시간대를 고려해야한다. 코로나 이후에는 웨딩홀이 많이 사라져 사실상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되었는데, 내가 원하는 시간 대, 계절에 예약이 비어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보통 토요일 12시, 1시 예식(너무 이르게 진행하는 경우, 메이크업 부터 결혼 준비의 단계 마다 추가비용을 줘야 하고 오후 결혼식은 하객의 식사 시간대가 애매해 축의금 액수가 낮아질 수 있다.)을 선호하고 4월~5월, 9월~10월을 가장 선호하기 때문에 해당 기간, 시간대는 대관료가 더 비싼 경우도 있다. 원하는 날짜에 결혼식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수도권 기준 최고 10개월 이전에 웨딩홀을 예약해야한다.
또 예식과 예식간 간격도 고려해야한다. 한 시간 단위의 이른바 공장형 예식은 식사 장소에서 하객끼리 겹쳐 결혼식 후 신랑 신부 인사시 어수선할 수 있고 하객입장에서 배려받지 못한다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환불규정도 확인해야 한다. 예식장이 저렴한 대신 취소 수수료가 큰 예식장이 있기 때문이다. 더 마음에 드는 예식장을 찾아 식장을 바꾸거나 부득이하게 예식을 당기거나 미뤄야하는 경우, 취소 수수료가 어떻게 되는지 계약시 확인해 두어야 한다.
또 결혼식 전 신부가 가장 오래 머무르는 장소인 신부 대기실도 확인해야한다. 신부 대기실에 별도의 화장실이 있는지, 공간은 충분한지, 신부 지인들과 사진촬영시 신부를 부각시켜줄 수 있도록 신부대기실이 충분히 꾸며졌는지 확인해야한다.
음식은 철저히 하객입장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결혼식이 끝나고 나면 결국 남는 기억은 음식이기 때문에 하객을 잘 대접하고 싶다면 사전에 웨딩홀에 방문해 (모르는 사람의 결혼식에 가서) 식사를 해보고 음식 구성과 맛, 식재료의 상태와 식당의 컨디션이 어떤지 면밀히 따져봐야 한다.
'3. 기타 등등의 일상 > 3.1 웨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웨딩마일리지] 롯데 웨딩마일리지 가입하기 (1) | 2024.01.06 |
---|---|
[연세대 더블레스]가장 힘든 단계 중의 하나 웨딩홀! 그러나 우리에겐 가장 간단한 단계 웨딩홀 (0) | 2023.12.16 |
[맞춤양복] 신랑 예복 /맞춤 양복 전문점 슈트패브릭 (2) | 2023.12.12 |
[웨딩박람회, 플래너] 결혼준비의 에필로그 (2) | 2023.12.06 |
결혼준비를 포스팅 하기 위해 꼭 필요한 등장인물 소개(feat. 두랍왕자) (1) | 2023.11.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