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정보

직장인 연차 계산 하는 법, 한 번에 이해하기

by 하고 싶은게 많음 2023. 7. 18.

연차 계산하는 법

연차 휴가란?

연차는 근로기준 법상 연차 유급 휴가를 뜻하는 말로 특정 사업장 기준과 근로기 준을 충족하는 근로자에게 주어지는 유급 휴가를 뜻하는 말입니다. 다시말해 사업장 기준과 근로기준을 충족하기만 하면 누구나 법적으로 휴가가 인정되므로 연차발생기준과 계산법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연차 발생 기준?

근로기준법상 인정되는 연차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크게 2가지 조건을 충족하면 됩니다. 

1) 사업장 기준의 경우 상시 근로자가 5인 이상인 경우 충족됩니다.

2) 근로기준의 경우 근로자가 1년간 80%이상을 출근한 경우 입니다. 

통상 2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한 경우에는 법적으로 인정되는 유급 연차 휴가로 15일 이 제공됩니다. 다만, 1년 미만 근로자 또는 1년 동안 80%미만으로 출근한 근로자의 경우 1개월을 개근한 경우, 1개월 당 1일의 유급연차 휴가가 주어집니다.

 

 

 

 

 

 

연차 계산 법?

앞서 설명 드린것 처럼 5인 이상의 사업장에서 직전 1년간 80%이상을 출근한 경우, 기본 유급 휴가로 15일이 주어집니다.여기에 근속 연차에 따라 매 2년마다 +1일이 가산되는데, 최대 10일까지 추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상의 부상 또는 질병으로 인한 휴가, 육아휴직, 출산 전후 휴가 또는 유산, 사산 휴가의 경우 출근으로 인정됩니다.

근속연차 1년~2년 3년~4년 5년~6년 7년~8년
연차 15일 16일(+1일) 17일(+2일) 18일(+3일)
근속연차 9년~10년 ... 19년~20년 21년 ~
연차 19일(+4일)   24일(+9일) 25일(+10일, 최대치)

 

단, 1년 미만의 근로자 또는 1년 동안 80% 미만으로 출근한 근로자는 이번 달에 개근 한 경우 익월(다음 달)에 +1일이 발생합하며  입사로 부터 1년간 같은 방식으로 연차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1년동안 받을 수 있는 최대 연차 수는 11일이며, 사용 기한은 입사일 기준 1년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또, 개근으로 발생한 유급 연차를 쓰는 경우에도 출근일로 인정됩니다.

 

 

 

 

 

 

연차 사용 촉진 절차

연차 사용 시, 추가로 알아야할 제도가 연차 사용 촉진 절차 입니다. 연차 사용 촉진 절차란 근로기준법 제 61조에 근거를 두고 있는데,

'연차 사용 기한 6개월 전을 기준으로 사업장에서 근로자별 잔여 연차일수를 서면으로 고지하고
근로자가 10일 이내에 잔여 연차 사용 계획을 서면으로 작성하여 서명한 경우',
사업장에서는 근로자의 연차 미사용 분에 대해 금전적으로 보상할 의무가 사라집니다. 

 

 

 

 

연차 수당을 받을 수 있는 경우와 연차 수당 계산 법

연차는 원칙적으로 1년 이내에 소진 하지 않는 경우 소멸되는데, 만약 사업주의 귀책으로 근로자가 연차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연차 수당이 주어집니다. 연차 수당을 계산하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연차 수당은 1일 통상 임금을 미사용 연차일 수로 계산하면 됩니다.

 

 

 

 

 

 

 

 

댓글